3월부터는 열무를 심기 시작합니다. 무더운 여름에는 재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지금 심어 여름전에 수확하는데요. 여름하면 열무물김치를 빼놓을 수 없을 정도로 정말 인기가 많은데, 우리 몸이 여름에 열무를 좋아하는 이유가 뭔지 열무 효능, 성분등을 살펴 보겠습니다.
1. 열무 성분
열무는 겨울에는 잘 먹지 않습니다. 유덕 봄부터 여름까지 즐겨 먹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열무 성분을 보면 알수 있습니다.
1-1. 칼슘: 뼈의 건강을 유지하고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여름에는 가만히 있어도 땀이 많이 납니다. 땀이 배출되면 수분만 나가는게 아니에요. 몸속에 있는 미네랄도 같이 빠져 나가는데요. 거기에 칼슘이나 다른 미네랄이 포함이 되죠.
그래서 여름에 열무를 많이 먹으면 빠져 나간 칼슘도 보충이 되는거죠.
1-2. 비타민 A: 시력 건강,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1-3.비타민 C: 항산화 물질로서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항산화 물질을 우리가 먹어야 하는 이유는 몸에서 활성산소가 세포를 공격하고 염증을 일으키는데요. 그런 활성산소를 막고 염증을 완화시키기 때문에 꼭 필요합니다.
1-4.식이섬유: 식이섬유는 6대 영양소라 부르는데, 장속 찌꺼기를 같이 배출해서 변비 예방,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1-5. 칼륨: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현대인들은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고혈압이 많습니다. 칼륨이 나트륨 배출 및 고혈압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열무 효능
2-1.소화촉진: 식이 섬유가 많아 변비예방 및 해소는 물론 소화를 잘되게 도와 줍니다.
2-2.면역력 향상: 비타민 C와 A의 함량이 높아 면역력을 높여 주는데요, 특히 감기 및 다른 감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죠. 나이가 들수록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감기에 자주 걸리는데요. 이럴때 열무와 같이 비타민A,C가 풍부한 음식이나 영양제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2-3.심혈관 건강: 열무에 들어 있는 칼륨이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해주는데, 칼륨이 부족하면 나트륨등으로 인해 몸이 붓고 살이 찔수도 있어요. 그래서 나트륨 섭취가 많다면 열무를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2-4. 뼈 건강 : 칼슘과 비타민 K가 뼈를 강화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칼슘이 뼈에 좋다는 건 다들 아실텐데, 비타민K가 뼈에 좋다는 이야기는 생소할수도 있어요. 하지만 뼈는 칼슘 하나만으로 건강하게 유지가 되는게 아니거든요. 칼슘, 비타민K, D등등 다양한 미량 미네랄과 비타민으로 건강함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2-5. 피부 건강: 비타민 C가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유지하는데요. 비타민C는 면역력도 올려주고, 미백작용도 하기 때문에 살이 검게 타기 쉬운 계절인 여름에는 좋은 음식이죠. 열무 효능중에서 좀 의외인긴 한데, 피부 미용 걱정된다면 도움이 됩니다.
3. 열무 재배법
비닐하우스는 4게절 열무를 재배할수 있어요. 하지만 겨울엔 열무를 잘 먹지 않기 때문에 재배를 많이 하지는 않아요. 제일 많이 먹는 계절인 봄부터 가을까지 재배를 하고 수확을 하는데요.
열무 봄파종은 3월인 지금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봄파종은 3월, 가을파종은 8월 말경부터 하면 되고요. 열무는 배수가 잘되고 비옥한 토양에 심어야 하는데요. 토양 산도는 6-7.5사이에서 잘 자란다고 보시면 됩니다.
열무 씨앗은 1센치 정도 깊이로 심으면 되고, 심은 다음에는 발아가 빨리 되게 해야 하니까 물을 듬뿍 주고, 마르지 않게 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물을 지나치게 줘서 과습이 되면 안되니까 촉촉하게 유지를 시켜 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열무가 발아를 하면 잡초도 같이 자랄텐데요. 열무보다 풀이 자라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풀을 한번쯤 뽑아 주는게 좋고요. 만약 풀을 뽑기 싫으면 열무를 뿌리기 전에 미리 제초제를 뿌려야 합니다. 요즘은 제초제가 최소 6개월정도 풀이 나지 않는것도 있다고 하니까 상황에 맞춰 뿌리면 되겠습니다.
열무를 심은지 40일-60일 사이에 수확을 할수 있는데요. 아삭한 식감이 좋으면 최대한 늦게 수확을 하고, 부드럽게 드시고 싶다면 어릴때 수확을 하면 됩니다.
참고로, 열무를 심을때, 줄뿌림으로 하실거예요. 심을때 조금 시간이 걸리고 힘들더라도, 약 5센치 정도 전후의 간격으로 심는게 편합니다. 제가 처음에 열무를 심었을때는 뿌려주듯 줄뿌림으로 심었어요. 그런데 중간에 솎음을 해야 하더라고요.
중요한건 열무 솎음 할때즘이면 농장에 일이 너무 많아요. 그래서 그다음부터는 일정 간격으로 하나씩 심으니까 두번일을 안하고 편했어요. 그래서 혹시 열무 심으신다면 약 5센치 간격으로 심어 보세요. 아주 편합니다.
4.열무 부작용
열무는 비타민K가 들어 있어서 혈액 응고에 도움을 주는데, 만약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시는 분이라면 열무 섭취에 주의를 하셔야 해요.
또한 열무는 고이트로겐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서 많이 섭취하게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생기거나 악화가 될수 있어서 적당히 드시는게 좋아요.
여름에 맛있다고 열무를 많이 드시면 설사, 북부팽창, 가스등이 발생할수 있고, 체질에 따라서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등이 생길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저는 여름에 열무물김치에 계란후라이 하나 얹어서 비빔밥을 주로 먹는데요. 이렇게 먹으면 다른 반찬이 필요없더군요. 맛도 좋고, 입맛도 살아나고, 시원해서 좋아합니다.
지금까지 열무 성분, 열무 효능, 부작용, 재배법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열무는 싹이 나서 자랄때 물만 잘 주면 큰병없이 자라니까 텃밭 있으면 잘 키워 보시고, 열무 효능이 좋으니까 맛있게 요리해서 드시고 건강하세요!